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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단에 앉아 대화하는 학생들

연구과제

'민주시민교육' 특성화 지향 아래, 본 연구소가 진행는 연구의 방향과 목표를 단계별로 구성하면 아래와 같다.

​1단계

2018-2021년

(교육부
정책중점연구소

과제수행)

  1.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제도화를 위해 민주시민교육의 기본 개념과 추진원칙을 마련하고 이에 기반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및 개선방안을 제시 교육과정, 학교 문화 및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현황 분석 및 지원체계에 대한 방안 제시
     

  2. 해외 학교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정에 시사점을 제공하며,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방안 마련
     

이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연차별 과제로 나눈다.

 

1년차 기본과제:

  •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기본 개념, 추진원칙 그리고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

  • 해외 학교 민주시민교육 분석과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방안 연구

 

2년차 기본과제:

  • 학교 민주시민교육 기본개념에 기초한 교과 교육과정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

  •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개정 방안

 

3년차 기본과제:

  • ​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과(목) 교육과정 개발 연구

​2단계

2021-2024년

(1차년도: 교육부
정책중점연구소

과제수행)

  1.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교육내용, 교육여건, 교원 양성 및 교수학습방법 등 전체적인 개선 방향에 대한 연구 수행
     

  2. 학교 민주시민교육 운영 실태 파악, 지역, 학교 특성 등을 반영한 교육과정, 교과목 개발, 학교 민주시민교육 평가 체계 개발, 학교 밖 활동 평가 및 지원 방안 모색 등 보다 실천적인 민주시민교육 방법에 대한 현장 중심 연구와 해외 민주시민교육과정 연구 및 민주시민교육 전문인력양성 교육 실시
     

이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연차별 과제로 나눈다.

 

1년차 기본과제:

  • 미래교육과 학교민주시민교육 확산 및 연계방안 연구:
    존중과 연대의 공동체 가치 함양의 관점에서

 

2년차 기본과제:

  • 시도교육청의 민주시민교육 운영 및 연수 분석과 프로토콜 개발(예정)
     

3년차 기본과제:

  • ​글로벌 사회에서의 민주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과의 연계 방안 모색(예정)

​3단계

2024년~

​전문화/자립화

​학교 민주시민교육 네트워크의 거점이자 전문적인 ‘민주시민교육’ 허브센터 역할담당

  • 학교 민주시민교육 지원 프로그램 지속적 개발

  •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대응 및 평생교육으로서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심층 연구와 교육 지속 (아시아 ‘민주시민’ 교육으로 확산)

  • 민주시민교육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

  • 학교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정기적인 현황 파악, 각종 정책 발굴 및 지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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